억대 연봉을 위한 인간수업
article thumbnail
반응형

현재가치와 미래가치(PV,FV,rate) 계산방법

 

 


 

 

모든 투자의 기본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의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가지 계산이 필요하다. 바로 미래가치를 현재가치로 할인율을 적용해서, 가격을 비교해야 이게 싼 건지 비싼 건지 구분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계산으로 기업을 평가하는 것을 Valueation(기업가치평가)라 한다. Valuation을 알기 위해선 2가지 계산 방법과 몇 가지 용어를 알아야 한다.

 

 

0. 용어 

계산식과 관련해 알아둬야 하는 용어는 아래와 같다.

  • FV : Future Value, 미래 가치
  • PV : Present Value, 현재 가치
  • rate : 연이율
  • nper : Number of Periods, 경과 기간
  • pmt : Payment, 월 납입액
  • CAGR : 연평균 성장률

 

 

1. FV와 PV

FV를 왜 계산해야 하나?

그건 미래 가치를 현자 가치로 할인해서 계산해야, 현재 실제 금액과 비교해 싼 건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FV를 계산하고 PV로 바꿔서 현재 실제가격과 비교하면 어느정도 싼 건지, 비싼 건지를 알 수 있다.

 

계산 식은 아래와 같다.

FV(rate, 납입횟수, PMT, PV,납입 시점)

 

그리고 이걸 쉽게 계산하려면 엑셀이나 구글의 스프레드시트로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다.

둘 중 편한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뒤 =FV( 를 입력해서 FV 함수를 작성해보자.

그럼 사진처럼 어떤 걸 입력해야 하는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보자면, 어떤 100원짜리 종목의 연상승률이 10%라고 가정했을 때 아래와 같이 매년 이자가 늘어나 8년 차엔 214원이 된다.  계산할 때 주의사항은 pmt랑 fv는 마이너스로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100원인 종목이 1년 뒤에 110원이 됐으면 이 종목의 현재 가치는 얼마일까?

이걸 계산하기 위한 PV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PV(rate, 납입횟수, PMT, FV,불입 시점)

참고로 불입시점은 넣지 않아도 계산이 가능하다.

위의 PV로 계산을 해보면 pv(0.1(10% rate), 1(1년),(추가 금액이 없으므로 공란),100(현재 가격)) 은 -90.91이다. 앞의 -를 제외하고 보자면 이 종목은 1년 뒤 10%가 실제 오른다면, 현재 90원의 가격인 것이다. 결론적으로 실제 가격인 100원보다 10원이나 싸게 살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2. Rate

Rate는 할인율(이자율)을 의미한다. 다르게 말하면 CAGR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정리하면 CAGR = 성장률 = 이자율 = 기대 수익률 = 할인률 이다. 결국 기대 수익률은 어느 정도 Risk를 가지고 있냐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즉, 전부 같은 의미라는 것이다. 

 

할인율 계산이 가능하면 미래에 어느정도 이득을 볼 거라는 말에서, 어느정도 이득인지 계산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어떤 100원짜리 종목이 3년 안에 10배가 오른다고 했을 경우를 계산해보자. 계산 식은 아래와 같다.

Rate(연도 간격, 0(기간별 납입액), -최초연도 값(현재가치), 최종 년도 값(미래가치)

엑셀에서 계산한 결과 무려 44%의 기대 수익률이라는 결과가 나오게 된다.

3년 동안 44%이니, 매년 14% 정도씩 주가가 오른다는 말이다.

만약 내가 사려는 주식이 몇 년 안에 몇 배가 오른다 했을 때 이런 식으로 계산해보면 대충 1년에 어느 정도 성장해야 하는지 계산이 된다.

그런데 기대 수익률이 지나치게 높게 계산된다는 건, 그만큼 리스크가 크다는 의미이거나, 애초에 그렇게 오를 리가 없다는 말도 된다.

 


투자를 공부하기 위해 FV, PV, Rate 계산식을 알아봤지만 이건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누군가 500만 원을 빌려달라 하면서 5년간 갚을 테니 빌린 돈의 10%를 이자를 준다고 했을 경우 위의 식들을 적용할 수 있다. 이 경우 550만 원을 준다는 것인데, 현재 가치로 계산해보면 500만 원을 약 430만 원으로 빌려달라고 하는 셈이다.

 

그뿐만 아니라, 자동차를 할부로 사거나 집을 살 때에도 이 식들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다못해 어떤 물건을 사서 팔려 할 때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미래가치를 말하며 현재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 수많은 투자에 대해 계산하고, 사기인 것들은 미리 예방할 수 있다. 그러니 엑셀을 통해 현재 가치와 미래가치, 할인율을 계산하는 습관을 들여서 이득이면 이득이지, 귀찮음을 포기하고 손해 보는 일은 없을 것이다.

 

반응형
profile

억대 연봉을 위한 인간수업

@회뜨는참치

이 글이 당신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